99클럽 34일차 TIL: 개발 방법론 - Agile
2024. 5. 7. 17:38ㆍ개발 공부
728x90
반응형
#1. 오늘의 학습 키워드
Agile에 대해
- 개발 스타트업에서 일하다보면 자주 등장하는 용어들이 있다.
- 스크럼, 스프린트, 목업, 프로토타입, 등등..
- 그렇게 어려운 개념들은 아니기에 사용하면서 체화 되긴 하지만,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다시 처음부터 배우게 되었다.
- 그중에서 현재 사용중인 개발 방법론인 Agile 애자일에 대해서는 한 번 정리를 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다.
#2. 공부한 내용
1. Agile
- 일정한 주기로 빠르게 프로덕트를 출시하여 고객의 요구사항 및 환경에 맞게 보완 및 수정을
해나가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- 애자일 자체의 의미는 “민첩함, 기민함”
- 의미에 따라 해당 방법론은 변화 및 요구에 빠르게 대응을 하는 것이 포인트
-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한다.
- 여기서 주기는 보통 스프린트를 의미함
- 절차와 도구보다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
1) 스크럼
- 스크럼
-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
-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, 작은 목표를 세워서, 짧은 주기로 개발 반복
- 즉 스크럼은 이렇게 작은 주기로 개발하는 빠르고 효율적인 협업 방법
- 보통 스크럼 팀은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.
- PO
- product owner
- 제품 책임자
-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
- SM
- scrum master
- 스크럼 마스터
- 스크럼 팀원을 주관하는 것이 아닌 데일리 스크럼 회의 주관하는 주체
- DT
- devolopment team
- 개발팀
- PO와 SM 제외 모든 팀원
- PO
- 스프린트
- 스크럼에서 주기의 단위
- 보통 2주에서 1달 정도이다.
- 이 사이에 팀이 목표를 달성해야 하고, 직전 스프린트가 끝나는 즉시 새로운 스프린트로 진입한다.
- 프로세스
- 스프린트 계획 회의
- 스프린트 시작
- 데일리 스크럼
- 스크럼 검토 회의
- 스프린트 회고
2) XP
- eXtreme Programming 의 약자
- 익스트림 프로그래밍
- 스크럼과 어떤 짧은 주기의 개발기간과 개발 내용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측면에서는 동일하다.
- 또한 변경사항에 대해 수용을 한다.
- 차이는 아래와 같다.
- XP가 좀 더 빠른 개발 주기를 가지고 있으며
- 사용자와 개발자 간 명확한 요구사항 전달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으니
- 피드백과 의사소통의 가치를 높여
- 개발자가 개발하는 것이 사용자의 니즈와 곧장 닿아있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.
- 참조:
#3. 오늘의 회고
- 정리:
- 애자일 방법론은 개발 프로세스 자체를 유연하고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하는 방식이다.
- 장점:
- 높은 고객 만족도
- 고객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대응
- 유연성
- 짧은 개발 주기로 인하여 변화에 대응하기 쉬움
- 품질 향상
- 반복되는 개발 프로세스로 테스트와 검토가 빈번하여 오류를 조기 발견 및 수정할 수 있음
- 협업 강화
- 팀원 간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강화
- 높은 고객 만족도
- 단점:
- 관리 어려움
- 프로젝트 관리의 난이도가 기존 워터폴 방식보다 높음
- 일정에 대한 관리도 보다 빽빽하게 이뤄져야 된다.
- 관리 어려움
728x90
반응형
'개발 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99클럽 36일차 TIL: jenkins (1) | 2024.05.09 |
---|---|
99클럽 35일차 TIL: DevOps (0) | 2024.05.08 |
99클럽 33일차 TIL: 클라이언트 사이드 캐시 (1) | 2024.05.06 |
99클럽 32일차 TIL: CDN (0) | 2024.05.05 |
99클럽 31일차 TIL: 토큰 인증 (0) | 2024.05.04 |